가요의 경우에는 전 시기에 걸쳐 상저가와 청산별곡만 실렸다는 점(심화 문학 과목 제외)도 기억해 둘 만하다. 5차 교육과정기 이후 새롭게 추가된 관점으로 언어 활동과의 연계가 있고, 7차 교과서에서는 생활사적 관점이 제재 선정의 기준으로 추가되었다고 한다. 저자는 정전의 필요성을 인정하면서
한국전쟁을 경험한 이후 일반 대중에게는 반공이라는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었으니, 이러한 집단 심리적 바탕에서 1960년대 초반에 집권한 박정희 정권은 한국사회를 반공 개발동원체제로 구동시킬 수 있었다. 정치적 정당성을 경제를 통해서 채우고자 했고, 이런 것을 방송, 신문 등을 통해 하려했고 그
성종실록에 나와 있듯이 당대의 속악, 즉 당시 대중음악에 대한 지배층들의 태도를 볼 수 있다.
3 고려가요가 전해지는 문헌
이런 사회적 상황 속에서 비교적 온건한 고려가요만이 선택 기록되었고, 나머지들은 구전으로 전승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선택 기록된 고려가요가 전해지는 책들
Ⅰ. 놀이문화(놀이)의 종류
1. 사회성에 따른 종류
Millar와 Weiniger는 놀이를 고립놀이(Solitary), 방관놀이(onlooker), 병행놀이 연합놀이(associative), 협동놀이(cooperative)의 단계로 나누었다.
고립놀이(Solitary)는 자신의 충족을 위해서 혼자 자기-중심적으로 놀이를 하는 것이다. 혼자 고립적으로 노는 것이
⑶ 개화를 촉구하기 위한 계몽적 성격을 띤 제1기를 뒤이어 등장하는 것이 1910~19년 사이의 일제의 총독통치에 의한 무단정치시대(武斷政治時代)이다. 이에 통감부 시대인 1907년에 공포된 신문지법(新聞紙法)과 1909년에 공포된 출판법에 의하여 이중 삼중 으로 탄압을 받게 된 한국의 잡지는 거세(去勢)
1) 정치적 군사적 저항: 상하이 임시정부
1919년 4월 10일 상하이에 성립된 임시정부는 1) 연통제를 실시하여 국내와의 연락망을 확보하고, 2) 1920년 상하이 무관학교를 세우고, 3) 중국 각 군관 학교에 독립 운동자들을 파견, 4)행동대를 훈련시키고, 5)만주의 독립군을 지원하고, 6) 사료편찬부를 두어 한국
1. 문학사 이해의 새로운 관점
1.1 한국문학통사
이 장에서는 책의 제목이기도 한 ‘한국문학통사’에 대한 풀이로 이야기를 시작한다. 흔히 문학사를 ‘국문학사’라고 말할 수 있지만, 저자는 유독 ‘한국문학사’라고 표현하기를 주장한다. 또한 그것들과 구별되는 독특한 그만의 문학사를 주창
I. 서론
현대 사회의 청소년들에게 있어 대중매체에 의한 영향력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다른 어떤 세대보다도 청소년 세대가 외부 환경과 그 자극에 민감하기 때문에 TV나 라디오 방송 프로그램, 비디오, 인터넷 등에서 제공되는 내용들은 청소년들을 유혹하기에 충분하다.이러한 대중매체의 발
대중으로부터 수용층을 넓혀갔다는 점, 음반매체나 방송 등 대중매체를 주 전달매체로 하며 대량복제ㆍ대량생산됨으로써 이윤 추구로부터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는 점 그리고 일제시대 이래 새로 만들어진 대중가요 나름의 작품 관행을 지니고 있다는 점이다. 즉, 대중가요는 한국 전통음악의 노래나